최근 바로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스마트 프라이싱 문제를 겪고 있다. 스마트 프라이싱은 클릭당 단가가 0.01달러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 해당하며, 광고 가격 책정에 있어서 신뢰도를 높여주는 기능이라고 한다. 애드센스 스마트 프라이싱 원인과 확인방법, 탈출방법까지 정리해본다.
스마트 프라이싱이란 무엇인가?
스마트 프라이싱은 광고주의 신뢰를 높이고, 애드센스 네트워크에서 더 높은 입찰을 유도하는 기능이다.
무슨 말이냐면, 내 블로그에 걸리는 광고들은 기본적으로 ‘경매 입찰 방식’의 결과이다. 여러 광고주들끼리 최대로 낼 수 있는 광고비를 ‘최대 입찰가격’으로 세팅해놓으면 그 안에서 구글은 알고리즘과 시스템을 통해서 경매를 붙여서 최대 입찰가를 지불한 광고주의 광고를 내 블로그에 노출시켜 준다.
그러면, 당연히 이 노출된 광고에서 클릭으로 이어지고 클릭이 구독이든 판매든, 상담신청이든 실제 비즈니스 결과로 이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은 ‘전환’이라는 이벤트 트래킹을 통해 모두 데이터가 쌓이고 있다.
그러니 클릭이 광고주에게 비즈니스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면, 반대로 광고주의 최대 입찰 금액이 감소할 수 있는 것이다. 감소하다가 최저로 낮아지면 내 블로그에 게시된 광고의 클릭당 단가가 지면 상관없이 0.01달러로 통일되는 현상을 말한다.
애드센스에 로그인할 때마다 보이는 처참한 수익, 0.01달러씩 올라가는 안타까운 화면에 마음이 아려온다.
애드센스 스마트프라이싱 원인
결국엔, 구글 스마트 프라이싱에 대하여 정리해보면 구글에 돈을 낸 광고주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를 보장해서 광고주들이 성과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조정 시스템이다. 플랫폼의 ‘신뢰도’와 관련된 사항인 것이다.
그러니 스마트 가격정책의 주된 원인은 부정/무효 클릭이라고 볼 수 있다. 실수로든, 테스트로든, 아니면 고의로든 애드센스 광고에 부정/무효클릭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일어나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릴 수 있다.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는 샘플용으로 사용되어 많은 곳에 노출이 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실제 구매의도를 가진 독자들이 아니라, 강의 수강생들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광고를 누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되면, 이 블로그는 ‘광고 매체’로써의 매력도와 신뢰도가 하락할 수 밖에 없다.
구글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판단하기에 선을 넘는다 싶으면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리는 것. 결국 스마트 프라이싱은 구글이 내 블로그에서 일어나는 광고 클릭이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한것이다.
걸렸는지 확인 방법
간단하다. 애드센스 대시보드에 갑자기 0.01달러가 찍히기 시작하면 100% 걸린 것. 클릭 한번에 0.01달러 수익 밖에 발생을 안하기 때문에, 의지가 꺾인다. 구글 노출도 갑자기 0으로 수렴한다. 소위 말하는 네이버 판 ‘저품질’에 걸린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마트 프라이싱 원인별 해결책
뻔한 소리를 하게 되어 슬프지만, 결국엔 정상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면 된다. 다만, 구글의 특성상 한번 걸리면 오래 간다. 2-3개월은 조심해서 운영해야 한다. 결국엔 내 블로그가 광고 매체로써 성과가 난다는 걸 인증해줘야 하는 것인데 신뢰를 쌓는것도 어렵지만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는건 더 어렵다.
구글링과 개인 경험, 마케팅 짬밥을 조합해 일리가 있는 탈출방법은 다음과 같다. 여러 방면으로 테스트와 실험을 반복하고 있다.
부정클릭/무효클릭 절대 금지
실수로라도 절대 내 광고를 누르지 말자. 지인들이나 친구들, 수강생들에게도 절대 누르지 말라고 당부한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좋음)
게시글 주제 통일하기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의 마음으로 돌아가, 한가지 주제로 일관된 포스팅을 한다.
이 방법이 말이 되는 이유는 애드센스는 문맥 타겟팅, 지면 타겟팅 등 블로그의 성격을 분석하고, 포스팅의 텍스트를 분석해서 연관된 광고를 띄워주는데, 블로그에 쓰인 글 주제가 너무 다양하면 연관성 없는 광고들이 노출되고 전환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블로그와 관련없고, 나와도 관련없는 광고가 뜨니 결과가 좋을 리 없다. 관련성 없는 광고의 과다 노출은 스마트프라이싱의 원인이 된다.
광고 숫자 줄이기
자동광고를 설정했는데, 수동광고도 넣고 해서 포스팅을 읽기 어려울 정도로 광고로 도배된 경우, 광고 효과가 낮아지면서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릴 수 있다. 광고 숫자를 줄여보자.
광고 차단하기
구글링 결과와 디지털 마케팅 경험에 따라, 광고 유형을 차단했다. 광고 노출 비중은 높은데, 수입 비중이 낮은 카테고리들을 차단한다. 이 부분은 효과가 있는지 모니터링해서 추후 결과를 업데이트하겠다.
기다리자
네이버의 실시간 처리에 익숙해진 한국사람들에게 가장 어려운 파트이다. 구글은 실시간이 아니다. 기본 일주일 정도는 기다려야 변화를 볼 수 있다. 위의 탈출 방법을 일주일,이주일 정도 하고 모니터링하기를 반복하자. 구글링을 한 결과에 따르면, 구글이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광고 매체로써 가치가 있는지 재판단하는데 빠르면 1개월 길게는 2-3개월도 걸리는 걸로 알려져 있다.
결과가 나오면 추가 업데이트하도록 하겠다.